고대철학의 체육’이라는 주제를 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말을 여러 번 사용하였지만, 그 참 의미를 알지는 못하였다. 논문들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철학을 통해서 지도자의 모습과 학습내용의 방향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
Ⅰ. 서 론
중세 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독교 교리의 맥락 안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예수는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을 이어 받아, 스스로 하느님으로부터 보내어진 메시아라고 하고, 하늘 나라가 가까워져 오고 있음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하느님의 뜻에 따를 것을 권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시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본 발표자의 개인적인 경험이 도장운영에 있
철학적 이상)에 기초한다.
태권도가 우리의 민족문화 유산 중 가장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에 있어서 모두가 열망하는 정신적, 육체적 건강과 더불어 행복한 삶의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요소인 올바른 인격형성을 육성하는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안되고, 이상중심 (ideal centered: 정신적 가치중심) 이 되어야 한다. 관념론자들은 신체는 마음과 더불어 동시에 발전되므로 체육활동은 학생들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인간 지성의 발달에 공헌한다. 이장에서는 관념론과 관련된 철학자의체육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교육수단으로 활용된 시기를 무도라 한다.
중국 무술은 기격동작을 주요내용으로 투로와 격투를 수련형식으로 삼아 신체의 내면과 외면을 수련하는 전통 체육의 항목으로 무술을 이해하고 있다.
한국은 용어가 매우 혼란스럽다.
1) 자의적 개념의 논쟁
무도의 자의적 개념은 중국의 설문해자에 의
체육 캠페인이다. 전 국민들의 건강 유지․증진 측면에서 중요한 정책으로 채택되고 있는 체육은 사회적 병리 현상이 증가하는 미래 사회에 있어서 양적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비례하여 참여 인구, 참여 활동 영역, 참여 형태가 다양해 질 것이며, 국가 복지 차원에서 최
체육의 목적
◈ 체육목표 - 미(美)와 심신(心身)의 조화적 발달 : 그리스의 이상(理想)과 일치)
◈ 체육의 목적 - 통치계층의 군사력 강화, 철학자 및 예술가의 신체운동을 통한 미적이고 이상적인 새로운 인간 형성을 강조, 페르시아 전쟁 직후에 군사력 배양, 실천적 인간과 지성적 인간
■ 요약집 활용법
1. 소설 읽듯이 보세요. 어떤 내용이든 처음 보면 낯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스포츠지도사 시험의 이론은 대개 이해를 필요하지 않습니다. 학자가 정해 놓은 이론이 있으면 그대로 외워야 하는 것이지 왜 그렇게 정했는지 등을 파고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시험에 안 나옵니다).
유능한 태권도 지도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자질
Ⅰ. 서론
오늘날 세계에서 태권도를 수련하는 인구는 206개국 7~8천만 명에 달하며, 그 위세는 날이 갈수록 더욱 힘을 발휘하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시범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세계화의 기틀을 다졌고,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정식종목으